기결산 이후에,
기결산하였던 템플릿은 변경하면 안 되고 영구히 백업해 두어야 합니다
결산 작업 관점에서 보면, 타 시스템과 SAP B1 과의 차이점은 2가지 입니다
(1) 당기 제품 제조원가 : 더존의 경우 MS 기준으로 PL 금액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음. SAP B1은 수불부가 있기때문에 타계정을 잘못사용하면 금액이 다를수 있음
(2) 9번대 임시계정 : PL상의 손익에는 반영되지 않지만, 당기순이익에는 반영되는 계정으로,.. 매월 0(zero) 인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함. 0(zero)가 아니라면, 년말 기결산시에 정리 필요함.
1. (회사내부) 기결산
1-1, 원가 작업때문에, MS와 PL 상의 "당기 제품 제조원가"가 다를수 있음
==> 해결책 : 각각 1/2 금액 조정하여 맞춤. 홀수일 경우는 임시계정 1원 사용
1-2. BS와 PL 상의 "당기순이익"이 다를 수 있는데, 이 경우 9번대 임시계정으로 조정하면 됨
2. CPA Office 결산조정
2-2. 아래 <도표.1>, <도표.2> 내부적으로 조정분개가 발생하면, 위의 1-1 작업을 필요가 없음.
( 예를들어, 제품/원재료/부재료와 상품매출원가 간에 조정분개가 발생하면 위 1-1 작업 필요함 )
☞ 현재, CPA Office에서 보내온 조정금액 기준으로,.. SAP B1에 분개 -> 기결산하면,..
CPA Office에서 보내온 결산서와 똑 같아야 합니다
만약에 틀리다면, CPA Office로 보내기 전 자료와 비교해 봐야 할 것입니다

< 도표.1 >

< 도표.2 >

< 임시계정 >
✦ 9번대 계정 : PL상의 당기순이익 금액에는 미포함, BS상의 당기순이익 금액에는 포함